heavenly temptation(天干의 유인력)
heavenly temptation(天干의 유인력)
子丑合보다 庚으로 성립된 巳丑 半合이 우선 한다. 庚金의 유인력이 중심 기운이 된다.
○○庚○ ○○庚○
巳丑子○ 酉丑子○
子丑合보다 酉丑 半合이 우선 한다. 庚金의 유인력이 중심 기운이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또 하나 간과해서 안 될 무지막지하게 중요한 포인트를 하나 더 끄집어 낼 수 있다.
○○丙○
○午戌○
단순한 午戌의 半合이 아니라, 天干의 유인력에 의해 火局이 된 셈이니 火 하나를 생성시킨 것이다.
이상이 오늘 강의 내용의 올인이다. 그렇다고 여기서 끝내면 너무 싱겁잖나.... 리뷰삼아 古書의 이론들을 죽죽 나열해 가면서 무작정 어바리하게 따라만 가지 말고, 비판할 건 과감하게 비판하고 따를 건 따르면녡..녡.... , 그런 와중에 또 하나의 영감을 떠올려 보기로 하자.
㉠ 兩干相合 貴乎得中 : 두 干이 合하면 中和를 얻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다.
그러나 야부리는 地支와 관계되는 힘이 天干의 合에 별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관점을 견지하고 있다.
㉡
陽得陰合 陰得陽合 : 古書에 이르길 `天干이 合을 이룰 때 陽이 陰을 얻으면 복이 slow하게 오고, 陰이 陽을 얻으면 복이 fast하게 온다`고 하였다. 그러니까 財보다는 官이 빨리 온다는 이야기 아닌가.
이렇게 생각해보라. 야부리는 남자가 여자를 꼬시기 보다 여자가 남자를 꼬시기가 훨 수월하다고 생각한다.
㉢
兩干爭合 陰陽編枯 : 二陰一陽이나 一陰二陽은 순리에 어긋난 것이니 좋을 리 만무하다.
당근이다. 근데 누가 그러고 싶어서 그러나..
㉣
日干合化 通根乘旺 : 化格이 성립되려면 合化한 五行의 기운이 최소한 地支에 뿌리를 내려야 한다.
꼭 月支만 고집하면 해적판 `四柱正說`의 지식 한계를 몬 벗어난다. 化格은 四柱 八字 전체의 기운이 順應하느냐가 포인트다. 韋千里 시대에 이미 이건 극복한 사안이다.
㉤
間隔遙遠 雖合難化 : 이런 건 하도 당연한 지적이라 해석, 알아서들 하시라.
㉥
天干相合 有吉有凶 : 통과!
㉦
地支六合 區別對待 : 六合이 갖는 刑沖의 해소력이나 鬪合의 성질 등 복잡다단한 현상을 요렇게 간단하게 아우르고 있다. 漢字... 겁나게 우수하고나..
㉧
地支三合 論吉論凶 : ※ 이 정도는 야*부*리 이름 석 자를 구경해 본 위인들은 다 알아 들을 내용이다.
㉨
地支三會 活看吉凶 : 이것도 위의 내용과 녑녑이다. 이 會는 局보다 위력이 크다고 하는 고수들이 많다. 李修의 '唐四注'에도 그것을 말한 바 있다. 命式원국의 4 글자와 大運地支, 歲運 地支 이렇게 총 6글자가 三合과 方合을 동시에 이루게 되었다 치자. 이때는 方合局에 무게를 두라. 그러나 이런 경우가 되기란 거의 힘들다. 또한 그렇게 되었다 할지라도 결국은 `天干의 유인력`이 앞서므로 이부터 먼저 살펴 무게중심을 두어야 한다.
㉩
地支六衝 本氣爲重 : 이 말의 원 뜻은 이러하다. 가령 寅申이 부딪히면 寅이 패배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命式 원국의 세력이 火旺金衰면 申이 패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상은 실상 실전에서는 꽤 요령부득해지는 요인이 된다. 이미 沖에 대해서는 나이스하게 요약해주지 않았나.
㉪
地支刑害 略微動搖 : 地支가 刑害하면 약간 동요한다는 뜻인데 완전 두루뭉실판이다. 이거..
■ 원론 상, 破害의 영향력은 있되, 開庫를 시킬 만큼의 작용력에 미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