相神의 긴요성을 論함
論相神緊要, 相神의 긴요성을 論함
原詩 직역, TEXT & Transliterate
月令旣得用神,則別位亦必有相,若君之有相,輔者是也
月令既得用神 則別位亦必有相
月令에 이미 用神이 있으면 필시 다른 곳에 相神이 있다.
若君之有相 輔者是也。
마치 군왕이 재상을 얻어 보필을 받는 경우와 같다.
如官逢財生 則官為用 財為相;
가령 官逢財生이면 正官은 用神이고, 財星은 相神이 된다.
財旺生官 則財為用 官為相;
財旺生官이면 財星은 用神이고 正官은 相神이 된다.
煞逢食制 則煞為用 食為相。
七殺에 食神이 있어 七殺을 제어하면 七殺은 用神이고 食神은 相神이다.
然此乃一定之法 非通變之妙。
그러나 이 같은 정법이 늘 통하는 게 아니다. 요는 通辯의 묘를 살려야 한다.
凡全局之格,賴此一字而成者,均謂之相也
四柱의 전체 格局은 어느 한 글자에 의해 成格이 되는데 이 한 글자를 바로 相神이라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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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徐樂吾’는 相神을 일컬어 곧 扶抑喜神群의 喜神과 동일시하였는데 누차 설명한 바대로 그것은 같은 의미가 아니다. 相神은 ‘體의 用’이고, 喜神은 ‘用의 用’이므로 體神과 用神으로 구분을 달리 한다. 相은 곧 宰相의 의미다.
요점, Give a gist!
相神 : 凡全局之格,賴此一字而成者,均謂之相也
相神 : 八字를 成格시키는 최종 글자
原詩 직역, TEXT & Transliterate
傷用神甚於傷身,傷相甚於傷用
用神이 심하게 傷하면 몸을 다치고, 相神이 심하게 傷하면 用神을 傷하게 된다.
如甲用酉官,透丁逢壬,
가령 甲木 日干이 酉 正官을 用神으로 삼는데, 傷官인 丁이 透하고 다시 壬이 透하면 丁壬合이 되니
則合傷存官以成格者,全賴壬之相;
傷官이 合去되어 正官이 보호되므로 正官格이 능히 成格된다. 이 경우 오로지 壬이 보필하는 데 의지하게 되니 壬이 相神이다.
戊用子財,透甲並己,
戊土 日干이 子水 財格인데 七殺 甲과 劫財 己가 兩透하면
則合煞存財以成格者,全賴己之相;
劫財가 七殺을 合去하고 財星이 살아남게 되어 正財格이 成格된다. 己가 相神으로 이를 전적으로 신뢰하게 된다.
乙用酉煞,年丁月癸,
乙木 日干이 酉金 七殺을 만난 경우에 年干에 食神 丁이 透하고 月干에 癸가 透하면 食神이 파괴되어 破格이 되는데
時上逢戊,則合去癸印以使丁得制煞者,
이때 時干에 戊가 透하여 戊癸合을 이루면 癸가 丁을 剋할 수 없게 되어 七殺格이 成格된다.
全賴戊之相。
이때에는 格局의 成格이 오직 戊에 의존하므로 戊가 相神이 된다.
○甲丁壬 ○戊甲己 戊乙癸丁
○○酉○ ○○子○ ○○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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格局을 成格시키는 기본 포맷에서 用하는 글자를 相神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相神은 이와 같이 格局의 유형 별로 고정된 것은 아니다. 格局의 成敗와 救應에서 이미 거론한 바 있듯이 救應의 글자가 相神이 되기도 한다. 보통 格局을 해치는 글자를 合去하거나 制伏하는 天干의 글자가 相神이 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化하여 格局을 成格시키기도 하므로 八字 전체 구조를 잘 살피는 게 중요하다. 天干의 작용이 아닌 地支의 글자가 相神으로 작용하는 바는 거의 會局이 될 때를 말한다. 다만 正官이 刑沖되어 破格이 될 때 이를 해소하는 合의 글자도 ‘相神’이 되는 경우가 있다.
○戊庚己 辛戊○己
○○子○ ○○子○
原詩 직역, TEXT & Transliterate
癸生亥月 透丙為財 財逢月劫
癸水가 亥月生으로 天干에 正財 丙이 透하면 財星은 劫財의 剋을 당해 작용하지 못한다.
而卯未來會 則化水為木而轉劫以生財者
이때 地支에 亥卯未 木局을 이루어 亥水가 木으로 변하면, 劫財가 食傷으로 변하여 결국은 財星 丙을 生하게 된다.
全賴於卯未之相。
이 경우에는 전적으로 卯未의 相神에 힘입어 格局이 成格된 것이다.
庚生申月 透癸泄氣 不通月令而金氣不甚靈
庚金日干이 申月生으로 癸가 透하면 洩氣하는 작용력은 있으나 申은 癸의 死宮으로 金기운이 영통하지 못하게 된다.
子辰會局 則化金為水而成金水相涵者
이때 子辰 會局을 이루어 金이 水로 변하면 金水相涵을 이루어 成格된다.
全賴於 子辰之相。
이때는 오로지 子와 辰의 相神에 힘입은 셈이다.
如此之類 皆相神之緊要也。
이 같은 유형은 모두 相神의 긴요함을 설명하는 것이다.
○癸○丙 ○庚○癸
未卯亥○ 辰子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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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대목에서는 위와 달리 相神 天干의 역할이 아닌 地支의 역할에 대해 論하고 있다. 原詩에서는 癸가 申에 不通한다는 표현을 쓰고 있는데 이것은 엄밀히 通根하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라 힘을 쓰기 어려움을 의미한다. 身旺命에 傷官의 勢力이 弱하면 傷輕身旺의 破格 요인이 된다. 申子 會局이 이루어지면 傷官이 强해지므로 金水相涵의 格局이 成格된다. 따라서 相神은 格局을 成格시키는 글자로 정의하면 무리가 없다.
요점, Give a gist!
原詩에서 사례로 든 두 가지 命式 유형은 ① 財輕比重과 ② 傷輕身旺의 두 가지 破格이다. 이때 財星과 傷官은 無力, 無情한 글자로 相神이 될 수 없다. 이 같은 命式은 財星을 旺盛하게 하거나, 傷官을 生하는 글자를 相神으로 삼아 格局을 成格시킬 수 있다.
★ 寅申巳亥 네 글자에서 透한 乙, 辛, 丁, 癸를 通根하지 않은 것으로 보는 格局論者들이 있는데 이것은 편의주의적인 발상에 기인한다. 이 문제는 輕重을 가려 無情, 無力함으로 인해 格局의 成敗, 高低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은 되지만, 無根한 글자로 보는 것은 옳지 않다.
原詩 직역, TEXT & Transliterate
相神無破,貴格已成; 相神相傷 立敗其格
相神이 파괴되지 않았다면 이미 貴格이 된 것이고 相神이 상했다면 이미 格局은 破格된 것이다.
如甲用酉官 透丁逢癸印 制傷以護官矣
가령 甲木日干이 酉 正官을 쓰는데 天干에 傷官 丁과 印綬癸가 있다면, 印綬가 傷官을 파괴하여 正官을 보호하게 된다.
而又逢戊 癸合戊而不制丁 癸水之相傷矣;
그런데 이때 戊가 透하여 印綬가 合去되면, 相神인 癸가 丁을 制合하지 못하니 相神이 파괴된 것이다.
丁用酉財 透癸逢己 食制煞以生財矣
丁火日干이 酉月에 나서 偏財格인데 天干에 癸水 七殺이 있으면 破格이 된다. 이때 天干에 己 食神이 있어 七殺을 제압하면 成格이 된다.
而又透甲 己合甲而不制癸 己土之相傷矣。
그런데 甲이 다시 透하여 甲己合이 되면 相神 己土가 파괴된 것이다.
是皆有情而化無情 有用而成無用之格也。
이러한 바는 모두 有情이 변해 無用이 된 格局이다.
戊甲癸丁 甲丁己癸
○○酉○ ○○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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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의 내용은 有情, 有力한 글자에 의해 成格된 命이 破格으로 변하는 상황을 묘사하는 것이다. 따라서 相神의 건전성(有情, 有力)을 유지하게 되면 成格되고, 相神이 파괴되면 格局이 파괴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