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님 강의 정리(왕쇠 강약)
팔자 원칙은 10성 쇠왕으로 추리한다
팔자 모든 글자는 월령에 귀속시켜 희기를 관찰한다
강약과 휴왕의 차이를 알아서 왕쇠를 판정한다
강약을 구분하는 방법은 지지에 통근하여 투하면 강하다고 한다.(理法)
월령은 장간+계절을 다룰 때 쓰는 말이고 월지는 계절을 말할 때 쓴다.
월령 장간이 투하면 강하다
월령 정기가 투하면 왕하다 왕하다는 말은 정기 즉 계절을 얻을 대 사용한다.
□甲□□
□□子□
갑목이 월령 뿌리 즉 장간을 못 얻었다. 그래서 强하지 않다.
휴왕에서 보면 정월의 갑목이니 왕상기이다 . 왕상하니 휴왕에서 旺이라고 한다.
□甲□□
□□寅□
인월 갑목은 旺하기도 하고 强하기도하다.
지장간 즉 뿌리를 얻었으니 强하고 계절 즉 월지 정기를 얻었으니 旺하다
즉 왕과 강이 일치한다.
□甲□□
□□辰□
진월 갑목은 월지 뿌리가 있으니 强하다.
그리고 봄철의 계절을 얻었으니 휴왕에서 보면 旺하다.
왕의 개념은 두 가지로 사용하니 잘 구별해야한다
하나는 휴왕이고 하나는 쇠왕이다.
휴왕은 기론적 측면만 본 것이고
쇠왕은 이기론적에서 보는 것이다.
즉 휴왕은 계절의 기운만 얻으면 즉 왕상에 해당하면 왕하다고 한다.
쇠왕은 계절은 물론 뿌리까지 얻어야한다.
갑목으로 보자면
인묘진해자축월에 갑목이 왕상의 기운을 얻으니 왕하다.(휴왕)
그러나 이중 통근하지 않으면 쇠왕에서는 왕하다는 말은 사용할 수 없다.
쇠왕의 왕은 통근과 계절의 왕상기를 모두 얻어야한다.
신강재강과 신왕재왕이 다르다.
신강재강은 운에서 재가 왕해질 때 재를 획득하지만(가능성)
신왕재왕은 팔자 자체로 기본적으로 부자이다.(확정적)
그래서 强과 旺의 구별이 필요한 것이다.
□甲戊□
□□寅□
갑목이 왕하고 강하다. 이럴 경우도 왕하다는 말을 쓴다
무토는 어떤가? 뿌리를 얻어 강하다. 그러나 계절은 얻지 못해 왕하지는 않다.
즉 강하지만 왕하지는 않은 것이다.
□甲戊□
□□辰□
갑목이 통근했으니 강하다 .
갑목은 계절을 얻었으나 무토는 계절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무토도 뿌리를 얻었으니 무토도 강하다.
계절의 기운만 얻으면 즉 왕상하면 휴왕으로 보고
이기론적에서 이기 모두 즉 계절의 기운과 뿌리까지(통근) 얻으면 쇠왕으로 구분한다.
휴왕은 계절의 기운을 보는 것이다
왕상이나 휴수는 강약 판단이 아닌 것이다 .
강약판단은 통근으로 한다.
휴왕은 주기론적 입장에서 사물의 변화 과정을 살피고
강약은 이법적 측면에서 보는 것이다
강약은 휴왕과 관계없이 통근으로 본다
휴왕은 기를 보며 이것만으로 팔자를 풀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왕쇠는 이기를 모두 종합한 말이다
왕쇠의 왕은 통근은 기본이고 지지의 정기의 생을 얻을 때 왕이다
갑목이 왕쇠의 기준으로 즉 이기론으로 왕할 때는 인묘해월이다.
통근도 하고 계절의 기운도 얻었기 때문이다.
통근+ 지지 생왕록지이면 왕쇠의 왕이다.
상관격에서 상관이 왕하면 관록 파괴는 보증된다
상관이 강하면 관록 파괴 가능성있 다가 운지에서 상관이 왕할 때 일어난다
천간이 간합되면 신속히 간합하는데
합화는 별도이다. 합화의 기는 마음을 동요시키지만
성취는 월령에 달려있다.
합화되고 불화되는 것은 휴왕에 달려있다